home
사이드 메뉴

블로그

[인터뷰] 우아한형제들 박송인 선임

기획실 2017-12-21


직원들이 만들어가는 사회공헌 - 우아한형제들 사회공헌 인터뷰


 2011년 창업하여 2017년 연매출1,000억 달성 고지를 눈앞에 두고 있는 가장 핫한 스타트업 우아한형제들. 최근 우아한 형제들의 김봉진대표는 사재  100억 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우아한형제들이 옥수중앙교회및 여러 기업들과 함께 진행하는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은 서울시 봉사대상을 받았는데요. 직원들부터 대표까지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우아한형제들의 박송인 선임을 만나보았습니다.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우아한형제들 피플팀 박송인입니다. 피플팀은 내부 브랜딩을 통해 배민다운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팀입니다. 저희 팀에서 맡고있는 업무 중 하나가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입니다. 



2.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대해서 설명부탁드립니다.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은 서울시 9개 구 1,3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매일 우유를 배달하고 있습니다. 우유가 집밖에 쌓이는지 아닌지를 보고 어르신들이 잘 지내시는지 안부를 확인하는 것이 저희가 우유를 배달하는 목적입니다. 

 옥수중앙교회에서 성동구를 중심으로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한 우유전달 캠페인에서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이 시작되었습니다. 



3.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은 여러 기업들이 함께 후원을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우아한형제들은 어떤 부분을 진행하고 계신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우유배달 캠페인을 우아한형제들이 후원하게 되면서, 저희에게 투자한 골드만삭스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골드만삭스에서 큰규모의 후원을 해주셔서 이 후원금을 제대로 관리해보자 하여 사단법인을 설립하게 되었는데요. 우아한형제들이 아무래도 마케팅이나 홍보에 강한 조직이다보니 사단법인의 홈페이지 제작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사내 구성원 중 마음이 맞는 6명정도가 모여서 이 캠페인을 재미있게 홍보하고 꾸려가보고 싶어 자율적으로 우유앤시리얼이라는 봉사팀을 만들게 되었는데요. 저희는 매일 아침 잘 계신지 안부를 묻는 한 곽의 우유가 홀로 사는 어르신들께 큰 위안과 기쁨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후원인분들께 잘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단체를 홍보하는 일 말고도 어르신들과 직접 만나기도 하는데요.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홈페이지에 올리기 위한 사진을 찍기 위해 우유를 받으시는 어르신들을 방문하게되었습니다. 방문 이후에 만남이 일회성에 그치는게 아쉬워 어르신들과 함께 소풍도 가고, 크리스마스를 맞이해서 다 같이 모여 식사도 하는 등 어르신들과의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4. 해당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것이 있나요?


 ‘우유배달'을 받으시는 어르신들이 항상 하시는 말씀이 우유를 받으시는 것보다 누군가가 본인의 안부를 물어준다는게 참 고맙다고 하십니다.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혼자계시는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고 조금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곳에 직접 방문하여 알맞은 도움을 드리는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5. 인터넷기업협회에 바라는 점이 있으신가요?


 기업들이 원하는건 상생활동의 홍보. 다른 기업들이 서로의 사회공헌을 보고 서로 영향을 받고 더 다양하고 좋은 사회공헌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한마디?


 어르신 안부를 진행하다보면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 생각난다'라는 얘기를 많이해요. 말씀드렸다시피 저희 캠페인은 우유배달보다 안부 묻는걸 훨씬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모두 주변을 돌아보며 주위 사람들에게 안부를 물어보며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당장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전화하세요!^^





 이상 우아한형제들의 박송인 선임의 인터뷰였습니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힘을 모아 사회공헌을 유지하고 만들어나가는 우아한형제들 구성원들이 정말 멋져보였는데요. 곧 서울시 전역에 우유배달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기업협회가 응원하겠습니다!